본문 바로가기
Nursing

호르몬의 종류와 기능2

by 예비간호사 2022. 12. 18.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에 이어 갑상샘, 부갑상샘, 부신, 생식샘, 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갑상샘(thyroid gland)

 

티록신(Thyroxine;T4)

모든 신체 기관에 작용하며 인체의 대사활동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삼요 오드 티로닌(Triiodothyronine;T3)

주로 골격에 작용하며 부갑상샘 호르몬과 반대되는 작용을 합니다. 

 

티 로칼 시 토닌(Thyrocalcitonin)

티록신과 다르게 대사작용은 하지 않습니다. 혈액 안의 칼슘과 인의 농도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부갑상샘(parathyroid gland)

 

부갑상샘 호르몬(parathormone;PTH)

부갑상샘 호르몬은 혈청 칼슘과 인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골흡수를 증가시켜 혈청 칼슘을 증가시킵니다. 이는 뼈에서 혈액으로 칼슘이 이동하여 혈청 칼슘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부신(adrenal gland)

부신 피질

 

미네랄 코르티코이드(Mineralocorticoid)

미네랄 코르티코이드는 염류 코르티코이드라고도 불립니다. 대표적인 미네랄 코르티코이드는 알도스테론(aldosterone)입니다. 알도스테론은 인체 내의 나트륨을 정체시키고 수분 축적칼륨 배설 증가를 통하여 수분 및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당질 코르티코이드(Glucocorticoid)

당류 코르티코이드라고도 하며 우리가 알고 있는 스테로이드에 해당합니다. 당질 코르티코이드에는 코티솔(cortisol)이 95%, 코티손(cortisone)이 5% 차지합니다. 코티솔은 아침에 수치가 가장 상승하며 밤에 가장 저하됩니다. 에너지를 대사 하며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감염에 대한 항염작용을 합니다.

 

안드로겐(Androgen)

안드로겐은 성호르몬의 한 종류입니다. 안드로겐은 2차 성징 발달에 영향을 주는 호르몬입니다.

 

부신 수질

 

에피네프린(Epinephrine)과 노르에피네프린(Norepinephrine)

에피네프린과 노르에피네프린은 신경전달 물질입니다. 응급 상황에 교감신경계를 자극합니다. 신체의 광범위하게 작용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 상황에 작용되기도 합니다. 심장에 대한 작용에피네프린이 노르에피네프린보다 20배 정도 강합니다.

 

 

생식샘(gonads)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

고환에서 분비되며 남성의 2차 성징의 발달을 돕습니다.

 

에스트로겐(Estrogen), 프로게스테론(progesterone)

난소에서 분비되며 여성의 2차 성징 발달을 돕습니다. 월경 후에 자궁내막의 재생에 영향을 끼칩니다.

 

 

췌장(pancreas)

 

인슐린(Insulin)

췌장의 베타세포에서 분비됩니다. 혈액에 있는 당을 간에 저장하여 혈당을 감소시키며 혈당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글루카곤(Glucagon)

인슐린과 반대로 혈중 포도당 농도를 증가시켜 혈당을 상승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간에서 글리코겐을 활용하거나 당신생 작용을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소마토스타틴(Somatostatin)

성장호르몬 억제 호르몬이라고도 불립니다. 인슐린, 글루카곤, 성장호르몬 분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지금까지 내분비샘에서 분비되는 호르몬과 호르몬의 작용 및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호르몬은 인체가 살아가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물질입니다. 극히 소량이지만 소량의 양으로도 우리의 생명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후에 포스팅에서는 내분비샘의 문제로 인하여 호르몬이 제대로 분비되지 못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질병과 진단검사, 원인, 예방법, 간호 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댓글